소리청한의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SORICEONG

중이염 클리닉

HOME > 진료과목 > 중이염 클리닉

중이염이란?

귀 사람의 귀는 해부학적으로 크게 3가지 부위로 나뉘는데 그중 가운데부위를 "중이"라 하고 여기에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등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염증이 생기는 것을 중이염이라 합니다. 중이염은 주로 코와 귀를 연결하는 이관의 기능장애로 코 안에 염증이 귀로 퍼져서 발생하므로 겨울철에 주로 기승을 부립니다.
어린 나이일 수록 면역 기능이 떨어지고 이관이 넓어서 염증이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아이에게 많이 발생하지만 성인에게도 종종 생기며 초봄에도 많이 발생합니다.

중이염은 급성중이염, 만성중 이염, 삼출성중이염,유착성중이염으로 나눌 수 있으며 염증이 완전하게 치료되지 않고 남아 있어 잠복 후 다시 재발하여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만성 중이염이라 합니다. 만성 중이염의 특징은 고막에 구멍이 나고 분비물이 생기기도 하며 난청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만성 화농성 중이염과 진주종성 중이염으로 나뉜다.

만성 화농성 중이염
급성 중이염을 앓은 후 원인균의 독성과 맞지 않는 치료, 환자의 저항력,코나 코 뒤의 비인두의 질병으로 인한 중이염의 만성화 등으로 중이점막의 염증이 만성적으로 계속해서 생겨나게 된다.

진주종성 중이염
아직까지 그 확실한 발생 기전이 알려지지 않은 진주종성 중이염은 만성화농성 중이염과는 다르게 중이 근처의 뼈를 훼손시켜 청력소실이 심하며 여러가지 합병증을 발생시킨다.
병을 방치하면 만성화 되기도 하며 중이강에 염증이 삼출성 중이염으로 변하거나 유양돌기염을 일으키며 드물게는 뇌로 전이되어 뇌농양이나 수막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소리청네트워크 바로가기